소기업 사업 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파트1 사업 계획서 작성 준비하기
1. 사용할 사업 계획서의 종류 정하기. 사업 계획서에는 공통적으로사업 목표 및 구조, 시장 분석, 현금 흐름 예측이 포함되지만 종류는 여러 가지이다. 주요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간이 사업 계획서. 10 페이지 이하의 짧은 사업 계획서로 사업에 대한 잠재적인 관심을 표하거나, 개념을 좀 더 탐구하거나, 정식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할 때 유용하다. 간이 사업 계획서는 정식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실무용 사업 계획서. 간이 사업 계획서의 완성본으로 모양새에 신경쓰지 않고 사업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할지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기업이 목표를 향해 나아감에 따라 사업주가 자주 참고자료로 삼는 사업 계획서이다.
대외용 사업 계획서. 대외용 사업 계획서는 기업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을 제외한 개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잠재 투자자와 은행이 여기에 포함된다. 대외용 사업 계획서는 실무적이지만 잘 다듬어져 있고 마케팅적인 면을 강조하며 적절한 비지니스 언어와 용어를 사용한다. 실무용 사업 계획서는 소유주를 대상으로 만들어지는 반면 대외용 사업 계획서는 투자자, 은행, 대중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
2. 사업 계획서의 기본 구조 이해하기. 간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든, 종합적인 실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든 사업 계획서의 기본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사업 개념은 사업 계획서의 첫 번째 기본 요소이다. 사업, 시장, 제품, 조직 구조, 경영진을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시장 분석은 사업 계획서의 두 번째 기본 요소이다. 특정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할 것이고 따라서 고객의 인구학적 통계, 기호, 니즈, 구매행동, 경쟁사를 이해해는 것이 중요하다.
재무 분석은 사업 계획서의 세 번째 기본 요소이다. 신사업의 경우에는 예상 현금 흐름, 설비투자, 대차대조표를 포함시킨다. 그리고 사업이 언제 손익 분기점에 도달할지에 대한 예상도 포함시킨다.
3. 적절한 도움 받기. 경영이나 재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회계사의 도움을 받아 사업 계획서의 재무 분석 부분을 작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사업 계획서는 크게 위에서 말한 세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된다. 이 세 가지가 기업 소개, 시장 분석, 조직구조 및 경영진,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및 영업, 자금 조달, 이렇게 일곱 개 부분으로 나뉜다.
파트 2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1. 사업 계획서 구성하기.
색션별 제목에 로마 숫자를 붙인다. I, II, III 등등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 첫 부분은 전문 용어로 "임원용 보고서(사업에 대한 공식적인 개요를 제공)"라고 부른다. 보통 마지막에 작성한다. 작성하려면 사업 계획서의 모든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 기업 소개하기.
영위하는 사업과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설명한다. 주요 고객과 어떻게 성공할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예를 들어 작은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조스(Joe's) 커피숍은 도심에 위치한 소규모 커피숍으로 편안하고 현대적인 분위기 속에서 고급 커피와 신선한 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 대학교와 가까우며 학생, 교수, 도심 근로자가 공부하고 어울리고 수업이나 회의 사이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편안한 분위기, 유리한 위치, 고급 제품, 뛰어난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라고 적을 수 있다.
3. 시장 분석하기.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시장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기 위한 부분이다. 목표 시장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킨다. 누가 목표 시장인가? 그들의 니즈와 기호는 어떠한가? 그들의 나이와 지역은 어떠한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직접적인 경쟁사에 대한 조사와 정보를 담은 경쟁사 분석을 포함시킨다. 주요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우리 사업에 끼질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경쟁사의 약점을 이용해 어떻게 시장 점유률을 확보할지 설명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4. 기업의 조직구조와 경영진 설명하기.
기업의 주요 관계자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소유주와 경영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경영진의 전문기술과 의사결정 방식에 대해 언급한다. 소유주와 경영자가 해당 산업에 대해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있거나 성공을 거두었다면 이를 강조한다. 조직도가 있으면 포함시킨다.
5. 제품 또는 서비스 설명하기.
무엇을 판매하는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비자에게 좋은 점은 무엇인가?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 제품의 수명 주기에 관한 질문에 답한다. 현재 시제품이 있거나 앞으로 개발 예정인가? 또는 특허나 저작권이 있거나 신청할 계획인가? 계획한 활동을 모두 적는다.
커피숍의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모든 제품이 설명되어 있는 자세한 메뉴를 포함시킨다. 메뉴를 작성하기에 앞서 특정 메뉴가 우리 커피숍을 다른 커피숍과 차별화시키는 이유를 짧게 설명한다.
예를 들면 "저희 커피숍은 커피, 차, 스무디, 소다수, 핫 초콜릿 등 다섯 가지 음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이 저희의 경쟁우위입니다. 현재 주요 경쟁 업체들이 제공하고 있지 않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적는다.
6. 마케팅 및 영업 전략 작성하기.
시장 진출, 성장 관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상품 및 서비스 유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한다. 영업 전략을 확실하게 설명한다. 영업사원, 옥외 광고판, 팜플렛, 소셜 미디어 등등을 활용할 것인가?
7.자금 지원 요청하기.
자금 조달을 위해 사업 계획서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자금 지원 요청을 포함시킨다. 사업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금 규모를 설명한다. 창업 자금을 어떻게 사용될지 항목별로 간략히 설명한다. 자금 조달 시간표를 제공한다.
자금 지원 요청을 뒷받침할 재무제표를 모은다. 이를 위해 회계사, 변호사,기타 전문가를 고용해야 할 수도 있다.
재무제표는 예측 보고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판공비 등 과거(기존 기업의 경우) 또는 미래의 모든 재무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1년 동안 월별 및 분기 재무제표를 제출한다. 매해마다 연간 재무제표를 제출한다. 이런 서류는 사업 계획서의 부록에 넣는다.
안정적인 성장률을 달성할 때까지 최소 6년 간 비연속적인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산출한 예상 현금 흐름을 포함시킨다.
8.임원용 보고서 작성하기.
임원용 보고서는 사업 계획서의 서론 역할을 한다. 기업 미션이 표함되고 제품이나 서비스, 목표 시장, 목적 및 목표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임원용 보고서는 사업 계획서의 첫 번째 부분에 와야 한다.기존 기업은 업력을 포함시킨다. 언제 사업을 처음 시작했는가? 눈에 띄게 성장한 시점은 언제인가?
신생 기업은 사업 분석과 자금 조달 목표에 더 초점을 맞춘다. 기업 구조, 필요한 자금 규모, 투자자에게 지분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설명한다. 기존 기업과 신생기업은 주요 성과, 계약, 현재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을 강조하고 향후 계획을 간략하게 설명해야 한다.
파트 3 사업 계획서 마무리하기
1. 부록 첨부하기.
사업 계획서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잠재적인 투자자들이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런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 할 수 있다. 사업 계획서의 다른 부분의 내용을 뒷받침해주는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제무제표, 신용평가 보고서, 사업자 등록증, 법적 서류 및 계약서(견고한 사업 관계를 통해 수익이 보장되어 있음을 투자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주요 관계자의 약력/이력 등을 첨부한다.
위험 요인을 설명한다.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과 이에 대한 대책을 확실하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이는 비상 상황에 얼마나 잘 대비가 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2. 수정 및 편집하기.
오탈자와 문법 오류를 확인한다. 최종 버전을 만들 때까지 몇 차례 수정과 편집을 한다.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고치거나 완전히 다시 작성한다. 기업 소개를 위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더더욱 그렇다.
사업 계획서를 큰 소리로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문장이 어색하지 않은지, 문법적인 실수가 있는지 더 확실히 알 수 있다.
사업 계획서 사본을 만들어 믿을 수 있는 친구나 동료에게 주고 검토와 피드백을 부탁한다. 사업 아이디어가 유출되지 않도록 기밀 유지 협약서를 인터넷에서 출력해서 서명을 받는다.
3.표지 만들기.
표지는 어떤 문서인지 알려주고 미관상 좋고 프로다워 보인다. 또한 문서를 돋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표지 가운데에 크고 굵은 글씨체로 "사업 계획서"라고 적고 기업명, 기업 로고, 연락처를 넣는다. 간결함이 생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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