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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IT 인터넷

PS5 와 Xbox Series X의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행보 Part I

PS5 와 Xbox Series X의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행보

최근에 공개된 PS5(플레이스테이션5) 와 Xbox Series X(엑스박스 시리즈X) 스펙을 보면 두 기기 모두 CPU 와 GPU에 새로운 변화를 주었지만 이부분 보다는 다른것에 초점이 맞춰진거 같은 느낌은 어쩔수가 없는거 같습니다.

 

제가 지금 이야기 하고자하는 부분은 바로 두 기기 전부 이번 모델부터 SSD을 포함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X는 GPU의 TFLOPS에 더 중점을 두었지만 소니의 마크 서니(Mark Cerny)는 이번 플레이스테이션5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SSD에 더 중점을 둔것 같습니다. 또다시 시작된 두 기기의 경합에서 SSD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X는  SSD를 포함하지는 하지만 큰 중점을 두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두기기의 스펙 발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x가 TFLOPS로 인해서 사양 부분에서 플레이스테이션5 보다 우위에 있다고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니의 마크 서니(Mark Cerny)는 기기의 성능 비교를 단순히 TFLOPS가 있고 없고를 통해서 할수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인 기기의 성능은 많은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며 SSD가 이중에서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큰 영향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번 엑스박스 시리즈X에 최신 SSD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SSD는 PCIe 4.0 표준을 사용하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최대 2.4GB/s 의 가능하며 압축 데이터는 최대 4.8/s dml 전송 속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PC와 노트북과 비교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한 수치는 굉장히 훌륭합니다. 물론 이 수치보다 훌륭한 속도의 SSD도 있습니다만(3GB/s) 아직은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플레이스테이션 5 의 장착되는 SSD는 속도가 최대 5,5GB/s인 것입니다.

 

PS5 공식 발표 현장에서 소니의 마크 서니(Mark Cerny)가 1시간을 할애해서 SSD에 대한 발표를 할 것과는 대조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발표 현장에서 SSD에 대한 언급을 짧게해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을 할 것 같습니다.

 

 

공식석상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책임자는 게임중 리소스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기술인 엑스박스 벨로시티 아키텍쳐(Xbox Velocity Architecture)에 대한 설명에 더욱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통합을 특징으로 한 이 새로운 기술은 개발자가 100GB의 게임 애셋에 즉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기술 개발에 참여한 앤드류 구센(Andrew Goossen)는 "CPU는 새로운 콘솔의 두뇌이고 GPU는 심장이지만 엑스박스 벨로시티 아키텍쳐(Xbox Velocity Architecture)는 영혼이다"라고 했는데 그는 또한 빠른 로드 시간을 뛰어넘는 이 새로운 아키텍처 기술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앞으로 비디오 게임을 더욱 매력적인 세계로 만드는 혁명이라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앤드류 구센은 이기술을 통해 자유로운 방식의 '파이널판타지15',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레드데드리뎀션2'와 같은 오픈월드 장르의 게임들을 유저들이 SSD의 사용과 함께 더욱 빠른 속도로 즐길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X 가 이것이 가능하다고 하는 알아보려면 DirectX 의 새로운 구성인 DirectStorage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봐야합니다. DirectStorage는 작업중의 CPU의 소비를 대폭적으로 줄여주고 게임에 출력에 도음줄 주게 되는데 이는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SSD를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샘플러 피드백 스트리밍(Sampler Feedback Streaming)이라는 기술의 사용사용하는데 이것은 벨로시티 아키텍처의 한 구성요소로서 게임을 메모리로 로딩시 GPU가 필요한 텍스처 부분만 로딩하게 해주는 기능으로서 메모리 활용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이 기능은 필요없는 텍스처가 로딩되는 낭비를 막기 때문에 SSD의 기능을 몇 배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소니 PS5를 마이크로소프트와는 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 전송속도를 높이는 보다 더 광범위한 방법을 채택하였는데 이부분은 다음글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2020/03/22 - [IT 정보/일반 정보] - PS5 와 Xbox Series X의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행보 Part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