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인터넷

PS5 와 Xbox Series X의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행보 Part II

소니는 SSD가 모든 것을 바꿀 것이라고 단언한다.

소니의 마크 서니(Mark Cerny)는 최근 PS5 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본인에게 있어서 SSD는 차세대 콘솔의 핵심이며 게임의 규칙이 바뀔꺼라고 말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5의 수석 개발자는 과거 하드디스크를 사용했던 때를 회상하며 당시 블루레이 디스크의 속도로 불가능 했던 많은 것들이 이제는 SSD를 통해서 가능해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 콘솔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는 개발자들에게는 디스크 속도를 염두에 두고 개발을 해야하는 제약을 두는 큰 단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마크 서니(Mark Cerny)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한 플레이스테이션4 와 SSD를 사용한 신형 플레이스테이션5 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자료를 보여주며 극명한 차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마크 서니가 말하는 제약은 하드디스크는 빠르지도 유연하지도 않아는 점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초당 50mb에서 100mb 을 로드할수도 있는데 이것은 좋은 상황일 경우이다 하드디스크의 상태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이것을 토대로 계산을 하면 1GB를 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초씩이나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사용된 압축방식은 블루레이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정장 가능하게 하고 전송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를 통해서  전송 속도를 50%정도 가속 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데이터가 일반적으로 디스크표면에 다방면으로 분포되어있어 원하는 데이터 섹터를 검색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만큼 읽는 속도가 지연되기에 문제가 된다고 했습니다. 보통 이것을 검색하는 시간은 2~50ms 정도 였다고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표준에 따르면 2/3의 시간을 섹터 검색을 하고 나머지 1/3을 데이터 전송을 하는데 사용하는데 이를 염두에 둔다면 하드디스크에서 1G의 데이터 전송 시간은 약 20가 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게임들이 기본적으로 5~6GB의RAM을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1GB의 용량은 그리 크지 않는 것입니다만 이것이 로딩시간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걱정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마크 서니는 플레이어는 지속적인 기다림에 노출되어있으며 이는 게임이 시작될 떄의 로딩, 죽을때마다 다시 시작되는 로딩 폴아웃 4와 같은 텔레포트나 빠른여행을 사용하면 이 기다림은 더욱 커지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차세대 SSD의 사용을 통해서 줄일수 있으며 5.5GB/s 의 속도로 사용자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하여 지속적인 기다림에서 사용자들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크 서니가 제공한 차트를 보면 성능 차이는 압도적입니다. 그는 비교에 1GB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차세대 콘솔에는 메모리 사용이 더 많기 때문에 2GB로 비교를 했다고 설명했으며 기존에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걸렸던 1GB의 데이터를 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 20초에서 플레이스테이션5는 2GB의 데이터를 단 0.27 로딩의 목표로 개발되었다고 했습니다.

SSD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위에서 나열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SSD의 사용은 게임을 디자인하는데 보다 큰 자유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로딩하는데 20초가 걸린다는 것은 개발자가 원하는 게임을 만드는데 큰 방해가 될 수 있게 때문입니다.

 

어떤 기자가 SSD를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회전 할때 바로 뒤에있는 모든 텍스처를 로드가 가능한가요? 라고 물었는데 이에 마크 서니는 플레이어가 회전을 할 때 PS5는 SSD 0.5초 사이로 4GB 압축된 텍스처 데이터를 메모리에  로드시켜주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지금까지 하드디스크에 의존한 게임에서는 계속해서 하드디스크를 읽어서 데이터를 처리를 하였다면 이번 PS5는 SSD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상당히 해결했다고 합니다.

 

또한 마크 서니는 기존의 하드디스크 방식은 게임의 속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도 상당한 제약이었을꺼라며 지금부터는 이러한 제약 없는 개발을 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위에서 말한 내용 때문에 더욱 더 속도가 저하되는 단점이 있었으나 이번 PS5의 SSD를 통해서 이러한 단점이 제거되고 속도가 장점이 되기 때문에 시스템 메모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경우 다음 30초 동안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해야하는데 남은 메모리가 비활성 상태가 되어서 잠재적 액세스를 기다리기 때문에 이것은 리소스 낭비가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마크 서니에 따르면 PS5의 SSD를 통해 더많으 램을 보유한 것처럼 성능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만큼 로딩 속도가 매우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시스템 메모리에 미리 저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보다 많은 데이터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뽑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왜 개발자들이 SSD를 선호하는지 소니의 발표로 인한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23 - [IT 정보/일반 정보] - PS5 와 Xbox Series X의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행보 Part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