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Series X 와 PS5의 PC와의 호환을 위한 DirectX 12 Ultimate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 시리즈 X(Xbox Series X) 와 플레이스테이션5(PS5) 기술을 PC에 추가하기 위한 윈도우 10 API 그래픽 없데이트인 다이렉트X 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를 NVIDIA 와 AMD의 협렵으로 발표했습니다.
차세대 콘솔에 통합되어지는 모든 기술은 기본적으로 PC 게임에서 비롯되지만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최소한의 자원 소비로 그래픽을 개선하는 소니와 같은 새로운 그래픽 실시간 기술과 같은 다양한 트릭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X 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는 PC에는 없는 기술을 포함하여 새로운 기술을 표준화하는 윈도우 10 그래픽 API 업데이트로 차세대 콘솔게임이 PC에 쉽게 적용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게임 개발자가 플랫폼간 제약 없이 게임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 API를 통합 제공한다는 의미 입니다.
다이렉트X 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이 포함된 주요 기술은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 가변 레이트 쉐이딩, 메쉬 쉐이더, 샘플 피드백 등 총 4가지 기술입니다.
레이트 레이싱의 경우 이미 다이렉트X 12에서 1년 이상 지원을 했지만 이번 얼티밋(Ultimate) 버전에서 더욱 향상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레이트 레이싱을 적용하면서 보다 적은 리소스의 소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이트 레이싱은 게임에서 빛 반사의 사실감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가변 레이트 쉐이딩의 경우 사용할때 게임에서 오브젝트가 플레이어의 시야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게임 장면의 특정 부분에서 그래픽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삼각형 수를 변경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메쉬 쉐이더는 개발자가 장면을 설정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오버 쉐이딩을 적용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마지막으로, 샘플 피드백은 프레임과 이미지 프레임 사이에서 변하지 않는 픽셀을 분석하고 업데이트하지 않게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GPU를 과부하 시키지 않고 초당 더 많은 프레임(fps)를 생성이 가능하게 합니다.
마이크로스프트에서 제공하는 다이렉트X 12 얼티밋(DirectX 12 Ultimate)는 최신 그래픽카드에 더 초점이 맞처져있지만 그렇다고해서 이전 그래픽카드에서 사용 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이렉트 X12 얼티밋 공개와 함께 주요 그래픽카드 개발사는 지원계획을 밝혔습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판매 중인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시리즈에서 지원한다고 전했다. 반면 AMD는 차세대 그래픽 아키텍처인 RDNA 2 시리즈부터 다이렉트 X12 얼티밋을 공식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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